GI 지수란?
혈당지수를 뜻합니다.
음식 섭취 후 얼마나 혈당을 빨리 상승시키는지를 측정해 숫자로 나타낸 것 입니다.
GI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게 되면 급격한 혈당 상승으로 인슐린 분비가 유발되고 혈중의 높은 포도당을 지방으로 축적시키며 폭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혈당이 떨어지는 반응성 저혈당이 일어나기 쉬우며, 극심한 공복감과 음식 섭취에 대한 욕구가 강해집니다.
따라서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선택하면 인슐린 분비를 최소화하여 인슐린으로 인한 반응성 저혈당(극심한 공복감)과 지방 축적을 막을 수 있습니다.
GI 지수가 높은 음식과 낮은 음식
더 다양한 음식의 GI&GL 지수를 확인해보세요
GI 지수
높음 : 70이상/ 중간 : 55-69/ 낮음 : 54이하
GL 지수
높음 : 20이상/ 중간 : 11-19/ 낮음 : 10이하
출처
GI 지수&GL 지수 개념 출처
GI 지수&GL 지수 출처
이미지 출처 (Designed by Freepik)
참고사항
GI 지수는 탄수화물 50g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해당 식품을 한 번에 얼마나 먹었는지를 고려하지 않은 수치입니다.
예를들어 늙은호박의 GI 지수는 75로 흰쌀밥 GI 지수 86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늙은 호박의 GI 지수는 늙은 호박을 10개 먹었을 때의 지수입니다.
따라서 1회 섭취량을 고려해 계산한 GL 지수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계산으로 늙은 호박의 GL 지수는 3으로 낮은 편에 속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GI 지수가 높은 음식을 적게 먹는 것과 GL 지수가 낮은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결국 동일한 혈당지수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욱 폭넓게 식단을 짜고 조절하길 원한다면 GL 지수도 같이 확인하면 좋습니다.